세밀한 시간관리 방법에 대한 나의 경험

처음에는 엄청나게 세밀한 시간관리 방법론을 개발하고 싶었다. 쓸 수 있는 하루의 시간과 일마다의 소요시간을 고려한 일의 배분, 구체적인 우선순위의 부여, 계획대비 실적에 대한 평가와 반성, 계획 차트의 이용, 임시 일정기록 카드의 이용 등등.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양식을 만들고자 하였다. 심지어 이를 위한 다이어리의 자체 제작 방법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몇 년 전 드디어 그러한 방법론을 기술한 책 초고를 완성하여, 친구에게 검토를 부탁하였다. 검토 결과는 한마디로 ‘너 말고 누가 이대로 따라 할 수 있겠는가?’ 이었다. 고맙고, 날카롭고 또 정확한 지적이었다. 그 당시 방법론을 만든 나조차도 그대로 따라 하기가 쉽지 않았고, 계획 작성에 시간이 너무 많이 들었다. 그래서 다시 많은 시행착오와 단순화를 거쳐, 나름대로 지금도 이용하고 있는 시간관리 방법론을 만들게 되었다.

자신만의 시간관리 방법론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아마도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욕심에 보다 세밀한 시간관리 방법을 찾고 또 이를 자신의 양식에 반영하고픈 유혹을 느끼리라 생각한다. 물론 그런 세밀한 방법이 더 맞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아무리 세밀한 시간관리 방법론이 있다고 하더라도 실천에 옮기는데 많은 비용이 든다면, 누군가 이야기했듯이 시간관리로 번 시간을 시간관리로 잃어버리는 우를 범할지도 모른다. 처음부터 세밀한 방법론을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 실천하기 쉬운 방법을 부분적으로라도 이용하고 점차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은 전술 아닐까?
2009/08/19 10:24 2009/08/19 10:2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기 2009/08/19 16:00

    저도 이런 생각을 했던적이 있는데요 하지만 전 생활 전반에 걸친게 아니라 일하는데 있어서 일배분이나 일의 순서등을 정해서 효율적으로 하자였고 지금도 그때 생각한 나름 "메뉴얼" 방식으로 일하고 있어요 ^^

    • 박승민 2009/08/20 10:30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으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궁금하네요. 시간관리를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말입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write a comment

 

  • Total :
  • Today :
  • Yesterday :